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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노트

[CaseMBA] 경영 컨설턴트에게 배우는 MBA 입문 _ 정답

1. 적절한 채용(Right People)은 장기적으로 인재육성에 필요한 별도 교육이 필요하지 않는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다.
a. O
b. X

정답 b


2. 경영상황의 변수들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업의 내부역량을 통하여 기업의 경영활동을 어떻게 통제할지를 계획하는 것이 시나리오 플래닝이다.
a. O
b. X

정답 a


3. 소비자의 무의식과 감정을 자극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뇌과학 기술 마케팅을 접목한 기법은 (   )이다.

정답 (뉴로 마케팅)


4.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전략 수립 과정에서, 해결되어야 할 문제에 대한 잠정적 결론
- 이슈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그 진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사실

정답 (가설)


5. 다음 중 고객의 습관을 촉진시키는 브랜드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a. 고객은 브랜드를 단서로 의사결정을 자동화하기 때문에, 브랜드를 알 수 있는 단서를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b. 브랜드 단서가 변화하면 고객의 의사결정 자동화가 어렵기 때문에 일관적인 브랜드 컨셉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c. 유명 브랜드는 고객에게 쉽게 신뢰를 주기 때문에 뇌 안에서 긍정적인 감정을 활성화시킨다고 한다.
d. 브랜드는 제품이나 기업의 아이덴티티에 대한 물리적 표현이므로, 고객이 브랜드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 끊임없이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정답 a


6. 다음 중 고객지향적 마케팅을 설계하는 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a.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 차별화 -> 포지셔닝
b. 차별화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 포지셔닝
c. 포지셔닝 -> 차별화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d. 표적시장 선정 -> 차별화 -> 포지셔닝 -> 시장세분화

정답 a
7. 다음 중 시장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사업 포트폴리오의 범위와 속도를 변화시키는 것은?
a. 선택적 확장
b. 포트폴리오 유동성
c. 경쟁우위
d. 전면적인 경쟁

정답 b


8. 종속기업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중 지배력 유뮤의 기준이 아닌 것은?
a. 종속기업과 합하여 지분율 50%를 초과하여 보유하는 경우
b. 법규, 약정 등으로 의결권의 과반수 이상을 행사할 권한이 있는 경우
c. 이사회 등의 의사결정기구에서 과반수 이상 종속회사를 지배하는 경우
d. 종속기업 대표이사와 특수관계인 경우

정답 d


9. 전략 수립에 있어서 사고과정의 순서로 옳은 것은?
a. 문제 정의 -> 문제의 구조화 -> 자료 수집 -> 가설 설정 -> 실행계획 수립 -> 자료 분석 및 해결한 도출
b. 문제의 구조화 -> 자료 수집 -> 자료 분석 및 해결한 도출 -> 가설 설정 -> 문제 정의 -> 실행계획 수립
c. 문제 정의 -> 자료 수집 -> 가설 설정 -> 문제의 구조화 -> 자료 분석 및 해결한 도출 -> 실행계획 수립
d. 문제 정의 -> 문제의 구조화 -> 가설 설정 -> 자료 수집 -> 자료 분석 및 해결한 도출 -> 실행계획 수립

정답 d
10. 감사의견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a. 재무제표의 작성 책임은 회사의 경영자에게 있다.
b. 감사의견은 독립적인 외부감사인이 표명하는 것이다.
c. 적정의견을 받은 회사의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는 양호하다고 믿을 수 있다.
d.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주식회사는 재무제표에 대해 외부감사를 받아야 한다.

정답 c


11. 다음 중 해외에 진출 하려는 기업이 고려해야 하는 리스크가 아닌 것은?
a. 거시경제적 상황 변화
b. 정책 변화
c. 환율 불안
d. 현지 언어

정답 d


12. 기업의 현재 재무상황보다는 기업의 보유한 유무형의 자산이 향후 얼마 만큼의 현금흐름을 실현시킬 수 있는가를 기업가치로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옳은 설명은?
a.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순자산의 가치를 기업의 가치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b. 미래의 수익창출능력을 기업의 가치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c. 기업의 현 재무상황을 직접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d. 시장원리에 따라 형성되는 기업의 가치, 즉 시가를 기업의 가치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정답 b


13. 다음 중 가설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a. 해결되어야 할 문제에 대한 잠정적 결론이다.
b. 하나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구조화해 보고, 푀대한 쪼갤 수 있을 만큼 쪼개어 세분화하는 문제 구조화 테크닉이다.
c. 구체적이고 현상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주장이나 아직까지 그 진실여부가 확인되지는 않은 사실이다.
d.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참/거짓의 여부가 밝혀지면 해결될 수 있는 것이다.

정답 b


14. 다음 중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a. 연결재무제표는 지배회사와 종속회사를 하나의 회사로 간주하여 작성하는 재무제표이다.
b. 별도제무제표에서는 관계기업에 대한 주식을 평가하지 않는다.
c. 연결재무제표에서 타인이 소유한 지분율은 비지배지분으로 구분 표시한다.
d. 연결손익계산서에서는 관계회사의 경영성과는 관계기업이익에 반영된다.

정답 b


15. A사는 20X1년 1월 1일에 자산 20억원, 부채 14억원의 재무상태로 창업하였다. 회사는 영업을 통해 20X1년 1월 1일부터 20X1년 12월 31일까지 당기순이익 3억원을 기록하였다. 20X1년 중 상기 손익 거래 이외의 다른 거래가 없었다고 한다면 20X1년 결산시 재무상태표상 자본 총계는 얼마인가?
a. 6억
b. 9억
c. 11억
d. 14억

정답 b


16. 다음의 기준이자율 중,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a. 한국은행 기준금리: 한국은행이 일반은행에 공여하는 단기자금 정책금리
b. 콜금리: 금융기관 사이의 단기자금 과부족을 조정해주는 금리
c. LIBOR: 국제금융 및 외화자금조달에 적용되는 금리
d. COFIX: 은행이 발행하는 양도성예금증서의 유통수익률

정답 d


17. 전략 수립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10가지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a. Framework의 모든 요소들을 고려해서 전략을 수립하였는가?
b. 전략을 활용하여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가?
c. 기업의 비교우위를 제대호 활용한 전략을 수립하였는가?
d. 경쟁할 세그먼트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전략에 반영되어 있는가?

정답 a


18. 기업의 비교우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a. 시장 입지 우위와 역량 우위로 구분된다.
b. 시업이 속한 업계의 시장 구조, 경제 상황의 변화 등이 시장 입지 우위를 형성한다.
c. 시장 입지 우위에는 특허권 등 매매 가능한 우위와 마케팅 역량 등 매매가 어려운 우위가 존재한다.
d. 역량 우위는 외부 환경과는 별개로, 기업 내부 역량으로 축적되는 경쟁우위를 말한다.

정답 c


19. 다음 중, 현금흐름할인법의 특징을 잘못 이야기하는 것은?
a. 화폐의 시간적 가치와 회사의 수익성이 고려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b. 회사에 대한 재무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c. 계속 기업을 전제로 한 평가방법이다.
d. 기업의 위험이 반영된다.

정답 a


20.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세가지 방법에 대하여 제시하고 각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정답:

자산가치 평가방법: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순자산(총자산-부채)의 가치를 기업의 가치로 평가하는 방법

② 수익가치 평가방법: 기업의 현재 재무상황보다는 기업이 보유한 유무형의 자산을 가지고 향후에 얼마 만큼씩의 수익(혹은 현금흐름)을 실현시킬 수 있는가라는 관점으로 미래의 수익창출능력을 기업의 가치로 평가하는 방법

③ 시장가치 평가방법: 기업의 현 재무상황이나 미래의 수익창출능력을 직접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원리에 따라 형성되는 기업의 가치, 즉, 제3자간에 형성되는 시가를 기업의 가치로 평가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