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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노트

인사이트를 담아라! 명품 프레젠테이션 _ 정답

 

 

1. 다음 중 '어떤 사람의 긍적적 특성 하나가 그 사람 전체를 평가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은?
① 희귀성의 원칙
② 권위의 원칙
③ 후광효과
④ 나비효과
정답 ③

 

2. 프레젠테이션 진행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연결감이다. 자연스러운 연결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연결감을 통해 청중들의 기대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한다.
② 자연스러운 연결감을 위해서는 1초의 침묵도 허락되지 않는다.
③ 일관된 주제를 유지해야 한다.
④ 청중과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점을 설명해야 한다.
정답 ②

 

3.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의사소통 행위로 설명하는 구조적 관점과 기능적 관점이 존재한다.
② 설득행위를 중심으로 설명하는 의도적 관점이 존재한다.
③ 상호 교섭적 혹은 상호작용 행위이다.
④ 청자가 화자의 메시지를 이해했다면 환전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 것이다.
정답 ④

 

4. 다음 중 프레젠팅 시 청중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주제와 관련 없는 청중들의 환경을 먼저 이야기한다.
② 특정한 상황에서 청중들이 이루고 싶어 하는 소망, 목표가 무엇인지 말해준다.
③ 청중들이 인식하지 못했던 문제를 제시하여 신선한 충격을 준다.
④ 문제가 해결되고 목표가 달성되었을 때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시한다.
정답 ①


5. 다음은 자기노출 기법인 조해리의 창에 대한 그림이다. 빈 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바르게 짝 지어진 것은?
                 내가 아는 것         내가 모르는 것
----------------------------------------------------
남이 아는 것       (가) 영역            눈 먼 영역

남이 모르는 것    감춰진 영역            (나) 영역

① (가)-열린 영역, (나)-틀린 영역
② (가)-틀린 영역, (나)-미지의 영역
③ (가)-깨진 영역, (나)-닫힌 영역
④ (가)-열린 영역, (나)-미지의 영역
정답 ④

 

6. 프레젠테이션에서 청중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먼저, 청중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중 청중의 관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발표자의 아이디어가 나에게 도움이 되는가?
② 발표자의 needs가 고려되어 있는가?
③ 무엇이 사실인가?
④ 장애물은 무엇인가?
정답 ②

 

7. 프레젠테이션 심리학 중 '희귀성의 원칙'을 적용한 경쟁 프레젠팅의 전략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우리 회사를 선택하지 않으면 발생할 수 있는 손실비용(매몰비용)을 지적한다.
② 타 회사에는 없는 차별성이 최대한 어필될 수 있도록 한다.
③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 많이 나열하여 호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④ 이 프레젠테이션이 마지막 기회라는 것을 주지시킨다.
정답 ③

 

8. 경쟁프레젠테이션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저것은 내 이야기라고 생각하게끔 공감대를 만들어야 한다.
② 프레젠터의 열정과 진정성이 절달되야 한다.
③ 시간을 엄수하는 것보다 내용을 모두 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④ 미쳐 거기까진 생각 못했다는 의외성과 반전이 담겨 있어야 한다.
정답 ③

 

9. 다음 중 설득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문장 사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구어체를 사용할 때는 짧고 간결한 문장으로 전개하는 것이 좋다.
② 메타포 방식을 사용하기보다 감정이 배제된 건조한 설명이 좋다.
③ 서론, 본론, 결론 방식의 명확한 논리 전개가 바람직하다.
④ 청중에 따라 전문용어에 대한 설명 수준의 높낮이를 맞추는 배려가 필요하다.
정답 ②

 

10. 프레젠테이션 심리학 중 '권위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프레젠팅 시 권위가 있을수록 전문가로 느껴질수록 청중의 수용도가 높다.
② 사람들은 권위의 실체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단순한 권위의 상징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③ 프레젠팅 시 캡틴티스(captaintis)를 중요하게 고려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④ 회사의 장점을 어필할 때 직접 말하는 것이 신문기사를 인용하는 것 보다 좋다.
정답 ④

 

11. 다음 중 청중을 실망시키는 프레젠테이션의 행동이 아닌 것은?
① 명치선 기준으로 위치한 손
② 청중을 등지는 행동
③ 자주 얼굴이나 머리카락을 만지는 행동
④ 안경을 자주 올리는 행동
정답 ①

12. 우리나라 말의 발음에 대한 설명 중 바른 것은?
① 동물인 '말'이 사람의 '말'보다 '길게'발음된다.
② 하늘에서 내리는 '눈'이 사람의 '눈'보다 '짧게'발음된다.
③ 사람의 '발'이 햇빛을 가리는 '발'보다 '길게'발은된다.
④ 어두운 '밤'이 먹는 '밤'보다 '짧게'발음 된다.
정답 ④

 

13. 프레젠테이션 상황에서 지양해야 할 말투나 단어가 아닌 것은?
① '즉각', '일단'
② '어쩐지', '아마'
③ 존칭, 경어
④ 유행 언어나 억양
정답 ③

 

14.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이기는 습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발표 자료를 훌륭하게 만드는데 모든 초점을 맞추어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한다.
② 체크리스트를 통해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모든 것을 파악한다.
③ 리허설을 통해 실제 프레젠테이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는 연습을 한다.
④ 인트로와 엔딩을 개성있게 진행하여 청중에게 좋은 인상을 남긴다.
정답 ①

 

15. 프레젠테이션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사례를 선정하는 기준에 맞지 않는 것은?
① 뉴스가 될 만한 사건을 우선적으로 검토해 선정한다.
② 우리가 주장하는 내용과 일맥상통하는 주제의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③ 프레젠테이션의 사례는 항상 최신 사건만을 다뤄야 한다.
④ 언뜻 주제와 상관없어 보이지만 인사이트를 담고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답 ③

 

16. 다음 중 프레젠테이션을 듣고 있는 클라이언트만을 위한 특별한 표식, 배려를 위한 장치들이 잘 녹아 있어야 한다는 프레젠테에션 심리학 법칙은?
① 상호성의 법칙
② 사회적 증거의 법칙
③ 일관성의 법칙
④ 라벨링 법칙
정답 ①

 

17. 다음 중 중간 불일치 효과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정보처리량과 선호도를 제품의 유사성과 비교해서 살표본다.
②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은 항상 청중의 기대를 크게 뛰어넘을수록 좋다.
③ 기존 제품과 중간 수준으로 상이할 때 정보처리량 및 선호도가 가장 높다는 뜻이다.
④ 뒤집어진 U 커브 그래프로 설명하고 있다.
정답 ②

 

18. 다음 중 프레젠팅 시 프레젠터의 발표 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청중에게 집중해달라는 호소보다는 잠시의 침묵이나 아이컨택트가 더 효과적이다.
② 스스로 질문하고 스스로 답하며 결론의 범위를 좁혀나가는 전개가 효율적이다.
③ 청중을 대상으로 평가가 양극단으로 나뉘도록 분명한 자기주장과 색깔을 보여야 한다.
④ 청중이 중립적으로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도록 한다.
정답 ③

 

19. 프레젠터가 청중의 귀를 장악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침묵은 짧은 시간이라 하더라도 충중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으므로 삼간다.
② 올바른 발음으로 프레젠테이션을 품격있게 만든다.
③ 힘있는 복식호홉 발성으로 청중을 설득한다.
④ 적절한 표현 기술로 청중을 설득한다.
정답 ①

 

20. 핵심을 표현하는 프레젠테이션의 법칙 중 KISS법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① 그것을 단순하고 짧게 유지하다.
② 그것을 크고 눈에 띄게 유지하라.
③ 그것을 빠르고 확실하게 유지하라.
④ 그것을 보기좋고 친숙하게 유지하라.
정답 ①